학회소개

인사말

우리나라에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사슬경영)이 소개된 지도 벌써 20년이 되었습니다.

우리 학회는 2000년도에 설립되어 우리나라의 SCM 발전의 구심점 역할을 해 왔습니다. 그동안 기업에 SCM팀, SCM부사장 등의 조직과 직함이 많이 늘었고, 대학에서도 SCM 관련 교과목 개설이 늘고 있음을 볼 때 우리나라에서 SCM의 수요와 역할이 커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 학회의 사명은 학계와 산업계의 SCM 전문가들이 모여서 새로운 개념과 기술, 제품을 연구, 개발하고 공유하는 장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전세계는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었습니다. 한국 기업들은 1990년대부터 시작된 정보화 시대에 인터넷 기반의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고 구매, 생산, 판매, 물류 등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제 우리 앞에 펼쳐질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단순히 정보기술(IT)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AI), Big data,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Cloud Computing, 3D 프린팅, 자율운행시스템 등을 활용하여 과거에는 없던 새로운 삶의 방식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조업은 보다 더 고객 중심의 신속맞춤생산(Mass Customization)으로 진화하고 공급사슬은 이전에는 가능하지 않았던 새로운 기능과 서비스가 글로벌 경쟁력을 좌우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격변의 시대에 우리 학회는 ‘스마트 SCM’을 비롯한 고도의 신개념과 신기술을 연구, 개발하고 공유함으로써 우리나라 기업이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적으로 이끌어 갈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러한 도전에 대한민국의 학계와 산업계의 모든 SCM 전문가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한국SCM학회 이사장, 아주대학교 교수